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및 신고방법

(안내문 발송)

국세청(청장 김창기)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문을 4.27.()부터 5.8.()까지 모바일·서면으로 발송합니다.

○’ 22년도에 종합소득이 있는 개인은 올해 5. 31.()까지 종합소득세와 개인지방소득세를 신고납부해야 합니다.

 

○ 안내문을 받은 납세자는 홈택스(PC)·손택스(모바일 앱)·ARS 전화를 이용하여 세무서 방문 없이 쉽고 편리하게 전자신고 하시기 바랍니다.

 

(모두채움 확대)

올해는 세무서 방문 없이 쉽고 편리하게 신고를 마칠 수 있도록 모두채움 서비스를 확대하고 홈택스 화면을 단순하게 개선하였습니다.

○소규모 자영업자뿐만 아니라 근로소득 이외에 다른 소득이 있는 직장인,  주택임대소득자, 연금 생활자, 배달라이더·대리운전기사·간병인 등 총 640만 명의 납세자에게 모두채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

 

○ 특히, 배달라이더·대리운전기사·간병인 등 인적용역 소득자 400만 명 에게 모두채움 환급 신고 안내문을 발송합니다.(환급액 8,230억 원)

○ 모두채움 대상자는 ARS 전화(☎ 1544-9944) 한 통으로 간편하게 신고를 마칠 수 있습니다.

 

(신고화면 개편)

세금을 잘모르는 납세자도 본인의 홈택스 신고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는「바로가기 화면」을제공하고 신고화면도간결하게 개편하였습니다.

(수출기업 등 세정지원) 수출기업·산불 피해 납세자가 유동성을 적기에 확보할수있도록 납부기한을 8.31.(목)까지 납세담보 없이 직권 연장합니다.

 

○ 영세 자영업자 등이 납부기한 연장을 신청하는 경우에도 적극 지원합니다.

 

 (개인지방소득세)

신고납부 기간과 대상은 종합소득세와 같으나, 납세자는지방자치단체()에 별도로 신고납부해야 합니다.

○ 행정안전부는 올해부터 국민비서(구삐)를 활용하여, 개인지방소득세 미납자에게 납부세액계좌등개인별 맞춤형 모바일 안내서비스를 제공합니다.

 

1.     신고기간

’22년도에 종합소득이 있는 개인은 올해 5. 31.(수)까지 종합소득세와수)까지종합소득세와 개인지방소득세를 신고납부해야 합니다.

○ 성실신고확인 대상자*는 세무대리인이 작성한 성실신고확인서를 첨부하여 올해 6. 30.()까지 신고납부해야 합니다.

 

* 업종별 ’22년 귀속 수입금액이 일정 규모 이상 사업자(소득세법§70의 2)

① 도소매업 15억 원, ②제조업음식업 7.5억 원, ③임대업서비스업 5억 원

 

2.     신고대상 안내

 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에게는 4.27.()부터 5.8.()까지 안내문(모바일 또는 서면)을 보내드립니다.

모바일 안내문( 자료출처: 국세청)

 

3.   신고방법


 
홈택스(PC) 또는 손택스(모바일 앱)를 통해 쉽고 편리하게 전자신고 할 수 있으며, 모두채움 신고 대상으로 안내받은 경우

ARS 전화(☎ 1544-9944) 신고도 가능합니다.

○ 종합소득세 신고가 집중되는 5월 한 달 동안 홈택스·손택스 운영 시간*을 오전 1시까지 연장합니다.(ARS 신고는 오후 24시까지만 운영)

* ①5.1.5.30. 매일 06:00 ∼ 다음날 01:00, ②5. 31.(신고 종료일) 06:00 ∼ 24:00

 

4. 납부방법

 

 소득세 신고 시 안내받은 계좌번호로 이체하거나, 홈택스· 손택스에서 신용카드·간편 결제 등으로 납부 가능합니다.

* 신용카드 납부대행 수수료(납부세액의 0.8%, 체크카드는 0.5%)는 납세자가 부담

 

5. 동영상 제공

 

종합소득세 신고·납부와 관련하여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한 경우 국세청 누리집*에서 제공하는 안내 동영상 등을

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* 국세청 누리집 > 국세신고안내 > 개인신고안내 > 종합소득세

 

 

(자료 출처 : 국세청)

반응형

댓글

Designed by JB FACTORY

loading